JAVA 창시자 -> 제임스 고슬링
WORA (write Once Run Anywhere) 한번 작성하면 어떤 운영체제에 실행이 가능
JVM(Java Virtual Machine - 자바 가상 기계)
JDK(Java Development Kit)>JRE(Java Runtime Environment)>JVM(Java virtual Machine)
IDE(Intergranted Development Environment) -> eclipse
■ 설치
'jdk1.8 download' 검색 -> 오라클 로그인 ->설치
'eclipse' 설치 -> workspace경로지정 -> javaproject 시작 -> class시작
●변수
// 1. 변수
// 사전적 의미 : 변할 수 있는 수, 변하는 수
// 프로그래밍에서는 :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공간
■변수 선언 방법
int a = 3 ;
자료형 변수명 자료
" = " 은 대입, " == " 이 같다 라는 의미
●상수 - 'final'이라는 것을 붙여주면서 값을 변하지 않는 수로 만들어 준다
final int a = 3 ;
// ---> 절대 변하면 안되는 중요한 데이터는 상수로 표현
// ex)주민번호, 성별등
// 같은 클래스 내에서는 같은 이름의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!!
// 선언은 한번만 한다
●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- int True; 와 int true;는 서로 다르다
●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- int 1a = 0;
●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 허용한다.
- int_a는 허용되지만 int#a는 허용되지 않는다.
그 외에 필수 적인 것은 아니지만 자바 프로그래머들에게 권장하는 규칙들
● 변수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한다.
● 변수 이름이 여러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
- int lastIndexOf; , int stringBuffer; ==> camel식 표기법
■변수 종류
1byte | 2byte | 4byte | 8byte | |
논리 | boolean | |||
문자 | char | |||
정수 | byte | short | int | long |
실수 | float | double |
// 1. 논리형
// boolean : 1byte
// true/false (참/거짓)
// true/false 외에 다른 값을 넣으면 type mismatch
// 지금 더운 상태를 저장하는 변수
boolean isHot = true;
// 2. 문자형
// char
// 문자 하나를 넣을 수 있는 자료형
// 모든 유니코드 문자 표현이 가능
char firtName = '박';
// ** ''(작은 따옴표)로 감싸줘야 한다
//여러글자를 한번에 저장할때 사용하는 자료형
// : Sting(문자열) --> 기본데이터 타입은 아니다!
// 레퍼런스형 데이터 타입 (객체지향)
String name = "박동명";
// String에 값을 저장할 때에는
// ""(큰따옴표)를 사용해서 감싸줘야 한다
// 3. 정수형
// 1) byte : 1byte
// bit < byte < MB < GB
// 8bit == 1byte
// 8bit == 2^8 (256개의 숫자를 저장)
// -128 ~ 127
byte age = 17;
System.out.println(age);
byte num = 127;
// 2) short : 2byte(16bit)
// 3) int : 정수형 데이터타입 중에서 가장 기본데이터 타입
// 메모리 공간도 적당히 차지하고 숫자 표현 범위도 넓다
int num = 1000;
System.out.println(num);
// 4) long : 8byte
// 4. 실수 자료형
// 1) double : 실수 자료형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타입
double f = 3.1415;
System.out.println(f);
// 2) float
float f2 = (float) 3.14;
// cast : 명시적 형변환 (강제 형변환)
// 왜 형변환 했는지 원인
// double --> float
// : 큰 데이터 자료형에서 작은 데이터 자료형으로 강제 형변환
// 데이터 손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지정
// 자동 형변환(묵시적 형변환)
// : 작은 데이터 자료형에서 큰 데이터 자료형으로 변환
double f3 = f2;
■ 입력문
// 입력하는 도구 가져오기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콘솔창을 통해서 사용자한테 입력받기
sc.next(); //문자열을 입력받기
======정리======
// 1. 변수/상수
// 1) 변수 :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// 2) 상수 : "
// 변수는 재할당이 가능하다
// 상수는 초기화 시키고 나면 재할당이 불가능 하다
int num; // 선언
num = 4; // 초기할당 : 초기화
num = 7; // 재할당
// ===변수명 작성 규칙===
// 1. 자바 문법 키워드는 사용 불가능
// int , if... --> 작성했을 때 보라색 글씨로 바뀜
// 2. 대소문자가 구분이 되고, 길이에 제한이 없다
// int True; ==/ int true;
// 3.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// ex) int num1; o
// ex) int 1num; x
// 4. 특수문자는 _와 $만 사용 가능하다
// ++ 그 외 지켜야하는 규칙++
// 1. 카멜식 기법 지켜주기
// ---> 두번째 오는 단어의 시작은 대문자
// ex) int redWine
// 2. 변수명의 첫번째 글자는 소문자
// 3. 변수명의 지을 때는 의미있는 단어로 짓자!
'Study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기초 5일차 <반복문 예제> (0) | 2022.09.17 |
---|---|
JAVA 기초 4일차 <반복문(while문)> (1) | 2022.09.16 |
JAVA기초 3일차 <반복문(for문)> (0) | 2022.09.15 |
JAVA기초 2일차 <조건문> (0) | 2022.09.14 |
JAVA기초 2일차 <연산자> (2) | 2022.09.14 |